목차
Unity
Play 단축키 : Ctrl + P
Scene View
스냅(Snap)
: 값을 딱 떨어지게 변경하는 기능 --> 단축키 Ctrl + 이동
정점 스냅(Vertex Snap)
: 모서리에 딱 붙이는 기능 --> 단축키 V + 이동
평면 스냅(Surface Snap)
: 표면에 딱 붙이는 기능 --> Ctrl + Shift + 이동
Hierarchy View (하이어라키 뷰)
: Scene에 배치된 Game Object들의 Text 목록
※ 단축키
Object 이름 바꾸기 : F2
그룹화 : Ctrl + Shift + G
Create Empty 생성 : Ctrl + Shift + N
Create Empty Child 생성 : Alt + Shift + N
그룹화 해제
: 해제할 Object 클릭 후 드래그하여 원하는 곳에 배치
계층 구조
: 계층 구조가 계속 늘어났을 때, 부모의 부모는 parent.parent --> 하지만 최상위 부모는 root라는 명칭 사용 (root object)
Game Object
: Unity에서 사용하는 기본 객체 단위
Primitive Object
: Unity에서 제공하는 기본 도형 6종
--> Cube, Sphere, Capsule, Cylinder, Plane, Quad
※ Plane과 Quad의 차이
- Plane : 수많은 Polygon(Triangles)과 Vertices로 이루어짐
- Quad : 최소한의 Polygon(Triangles)과 Vertices로 이루어짐
※ Vertex, Edge, Polygon
Create Empty
: 빈 Game Object 만들기 --> 주로 그룹화 또는 스크립트 실행을 위해 만듦
직선 정렬
: 정렬할 Game Object들을 선택한 다음 Position에서 L(a, b) 기입 --> a부터 b까지 직선으로 정렬
랜덤 정렬
: 정렬할 Game Object들을 선택한 다음 Position에서 R(a,b) 기입 --> a부터 b까지 랜덤으로 정렬
Game View
: 작업 결과물 화면, 사용자가 바라볼 화면
해상도
상태창
: 현재 Game View를 Rendering하기 위한 컴퓨터 상태 통계창
Project View
: 프로젝트의 파일 목록
※ 목록 전부 펼치기 및 전부 닫기 --> 단축키 Atl + 클릭
에셋(Asset)
: Unity에서 사용하는 모든 프로젝트 파일의 기본 단위
Layout 변경
아이콘 크기 조절
프로젝트 검색
- 종류별로 검색
- 라벨링으로 검색 (Inspector에서 라벨링 가능)
Inspector View
: 선택한 Object 또는 Asset의 상세 정보
Active
: Active를 Off하면 Scene에서 아예 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성능에 부하 X --> 단축키 : Alt + Shift + A
Window Bar
: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기능들을 탭으로 모아둔 것
Pivot 좌표계와 Centor 좌표계
: 기준점 좌표 / 무게 중심 좌표 --> 단축키 : Z
- Pivot 포인트 : 선택한 오브젝트의 기준 축
- Center 포인트 : 선택한 오브젝트의 자식 오브젝트까지 포함한 중심 축
Global 좌표계와 Local 좌표계
: World 좌표 / Object 좌표 --> 단축키 : X
Local 포지션은 부모의 포지션을 기준으로 자식의 포지션을 설정함
※ 보통 그냥 Position이라고 하면 World 포지션
※ 기본적으로 Pivot, Local로 설정
Unity C#
Unity 기본 함수
- Start() : Unity Play시 1번만 실행되는 함수
- Update() : Unity Play시 프레임마다 Loop 실행되는 함수
Unity 함수 생명 주기
변수(Variable)
: 변할 수 있는 수, 읽기/쓰기가 가능한 데이터
- 멤버 변수 : 클래스에 선언된 변수
- 지역 변수 : 함수에 선언된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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