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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C#

[멋쟁이사자처럼 부트캠프 TIL 회고] Unity 게임 개발 3기 3일차

by Mobics 2024. 11. 21.

 

목차

    Unity

    Play 단축키 : Ctrl + P


    Scene View

    스냅(Snap)

    : 값을 딱 떨어지게 변경하는 기능 --> 단축키 Ctrl + 이동

    정점 스냅(Vertex Snap)

    : 모서리에 딱 붙이는 기능 --> 단축키 V + 이동

    평면 스냅(Surface Snap)

    : 표면에 딱 붙이는 기능 --> Ctrl + Shift + 이동


    Hierarchy View (하이어라키 뷰)

    : Scene에 배치된 Game Object들의 Text 목록

    ※ 단축키

    Object 이름 바꾸기  : F2

    그룹화 : Ctrl + Shift + G

    Create Empty 생성 : Ctrl + Shift + N

    Create Empty Child 생성 : Alt + Shift + N

    그룹화 해제

    : 해제할 Object 클릭 후 드래그하여 원하는 곳에 배치

    계층 구조

    : 계층 구조가 계속 늘어났을 때, 부모의 부모는 parent.parent --> 하지만 최상위 부모는 root라는 명칭 사용 (root object)


    Game Object

    : Unity에서 사용하는 기본 객체 단위

    Primitive Object

    : Unity에서 제공하는 기본 도형 6종

    --> Cube, Sphere, Capsule, Cylinder, Plane, Quad

    ※ Plane과 Quad의 차이

    - Plane : 수많은 Polygon(Triangles)과 Vertices로 이루어짐

    - Quad : 최소한의 Polygon(Triangles)과 Vertices로 이루어짐

    ※ Vertex, Edge, Polygon

     

    Create Empty

    : 빈 Game Object 만들기 --> 주로 그룹화 또는 스크립트 실행을 위해 만듦

    직선 정렬

    : 정렬할 Game Object들을 선택한 다음 Position에서 L(a, b) 기입 --> a부터 b까지 직선으로 정렬

    랜덤 정렬

    : 정렬할 Game Object들을 선택한 다음 Position에서 R(a,b) 기입 --> a부터 b까지 랜덤으로 정렬


    Game View

    : 작업 결과물 화면, 사용자가 바라볼 화면

    해상도

    상태창

    : 현재 Game View를 Rendering하기 위한 컴퓨터 상태 통계창


    Project View

    : 프로젝트의 파일 목록

    ※ 목록 전부 펼치기 및 전부 닫기 --> 단축키 Atl + 클릭

    에셋(Asset)

    : Unity에서 사용하는 모든 프로젝트 파일의 기본 단위

    Layout 변경

    아이콘 크기 조절

    프로젝트 검색

    - 종류별로 검색

    - 라벨링으로 검색 (Inspector에서 라벨링 가능)


    Inspector View

    : 선택한 Object 또는 Asset의 상세 정보

    Active

    : Active를 Off하면 Scene에서 아예 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성능에 부하 X --> 단축키 : Alt + Shift + A


    Window Bar

    :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기능들을 탭으로 모아둔 것

    Pivot 좌표계와 Centor 좌표계

    : 기준점 좌표 / 무게 중심 좌표 --> 단축키 : Z

    - Pivot 포인트 : 선택한 오브젝트의 기준 축

    - Center 포인트 : 선택한 오브젝트의 자식 오브젝트까지 포함한 중심 축

    Global 좌표계와 Local 좌표계

    : World 좌표 / Object 좌표 --> 단축키 : X

    Local 포지션은 부모의 포지션을 기준으로 자식의 포지션을 설정함

    ※ 보통 그냥 Position이라고 하면 World 포지션

    ※ 기본적으로 Pivot, Local로 설정


    Unity C#

    Unity 기본 함수

    - Start() : Unity Play시 1번만 실행되는 함수

    - Update() : Unity Play시 프레임마다 Loop 실행되는 함수

    Unity 함수 생명 주기

    변수(Variable)

    : 변할 수 있는 수, 읽기/쓰기가 가능한 데이터

    - 멤버 변수 : 클래스에 선언된 변수

    - 지역 변수 : 함수에 선언된 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