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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C#

[멋쟁이사자처럼 부트캠프 TIL 회고] Unity 게임 개발 3기 2일차

by Mobics 2024. 11. 20.

 

목차

    Render Pipeline

    : 모니터와 같은 스크린에 무언가를 그리는 방법

    https://artsung410.tistory.com/90

    Built-in Render Pipeline와 Universal Render Pipeline 의 차이

    : 그리는 방법의 차이로, Built-in이 구버전, Universal이 최신 버전이다.

    --> 두 Render Pipeline의 차이는 Material에서 확인 가능하다.


    Visual Studio 2022 세팅

    1. 테마 변경 방법

    방법 1.

     

    방법 2.

     

    2. 폰트 변경 방법

     

    ※ 폰트 다운 받는 사이트

    https://devfonts.gafi.dev/?fbclid=IwAR22QIGaseXOELpxviEjNIrkId9SPx6DJ0fAGJtG50wk1QWZPGWuopAu5ro

     

    ※ 폰트 추천

    • Consolas (강사님 추천)
    • Calibri (강사님 추천)
    • Menlo (강사님 추천)
    • D2 Coding (학생 추천)
    • Lucida Console (학생 추천)
    • 메이플스토리체 (학생 추천)

    C# Code 작성

    주석(Comment, Annotation)

    : 코드에 남기는 메모

    // 한줄 주석
    
    /// 연결 주석
    
    /*
    	범위 주석
    */
    
    // 선택한 줄에 대해서 주석 처리
    // Ctrl + K + C : 선택한 줄 주석 처리
    // Ctrl + K + U : 선택한 줄 주석 제거
    
    // Ctrl + / : 선택한 줄 주석 처리 및 제거 --> 윈도우 환경에 따라 안될수도 있다.

     

    표기법

    // 카멜 표기법
    클래스, 함수일 경우 : MyName
    변수일 경우 : myName
    
    // 스네이크 표기법
    클래스, 함수일 경우 : My_Name
    변수일 경우 : my_name

    Unity Layout 설정

     

    ※ 특정 Window가 없어졌을 때

    : Window - General - 원하는 Window 선택

     

    Unity 프로젝트 설정

    : Edit - Preferences - External Tools - External Script Editor - Visual Studio 2022 선택


    Unity Scene View

    Scene

    : 개발자가 구성할 하나의 월드 단위 --> 개발자는 Scene이라는 월드에 다양한 Object를 배치하여 월드를 구성한다.

     

    Fly Through

    : Scene 공간을 날아다니는 기능

    - 이동 : 마우스 오른쪽 클릭 유지 + W, A, S, D, Q(Down), E(Up)

    - 가속 : 이동 중일때, Shift

    - 확대 : 마우스 휠

     

    Tool Bar

    1. Hand Tool : 화면을 잡고 움직이는 기능 (단축키 Q)
    2. Move Tool : Game Object의 위치를 조작하는 기능 (단축키 W)
    3. Rotate Tool : Game Object의 회전을 조작하는 기능 (단축키 E)
    4. Scale Tool : Game Object의 크기를 조작하는 기능 (단축키 R)

    Scene Gizmo

    : Scene의 나침반

    - Perspective 모드 : 원근법이 적용된 시점

    - Isometric 모드 : 원근법이 적용되지 않은 시점 (Orthographic)

    ※ 오른쪽 위의 자물쇠를 잠그면 Fly Though가 작동하지 않는다.

     

    Game Object 생성

    ※ Game Object를 생성할 때마다 Reset 하는 것이 중요하다.

    ※ Game Object를 생성할 때 자동으로 Reset 시키는 설정

    Frame Selected

    : 포커스 기능

    방법 1. 확인하고자 하는 Game Object 선택 + F

    방법 2. 'Hierarchy' 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Game Object를 더블 클릭


    Unity Console View

    :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메세지(Log)를 확인할 수 있는 창(Window) --> 단축키 : Ctrl + Shift + C

    ※ 콘솔 창(Console Window)의 에러 로그(Error Log)의 모습

    Assets\02.Scripts\ExampleClass.cs(10,19): --> 총 19개 줄의 코드 중 10번째 줄이 잘못되었다.
    ; expected --> ';'이 빠져있다.

    C# Script 파일 생성

    설정한 파일명으로 Unity에서 자동으로 Class 생성

    ※ 파일명을 수정해서 쓰면 에러가 날수도 있으니 아예 삭제하고 새로 만드는 것을 추천

    ※ 다음 사진과 같이 MonoBehaviour 글씨의 색상이 적용되어야 정상적으로 연동된 상태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Debug.Log("안녕하세요");
            // Unity 에서는 Console.WriteLine(""); 말고 Debug.Log(""); 를 사용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작성한 코드를 Unity에서 실행

    1. 빈 게임 오브젝트(Empty GameObject) 생성

    2-1. 방법 (1) 작성한 스크립트(Script)를 드래그해서 넣기

    2-2. 방법 (2) GameObject에 Component로 '작성한 스크립트명' 검색 및 추가하기

    3. Unity Editor의 Play 버튼을 눌러 실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