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Render Pipeline
: 모니터와 같은 스크린에 무언가를 그리는 방법
https://artsung410.tistory.com/90
Built-in Render Pipeline와 Universal Render Pipeline 의 차이
: 그리는 방법의 차이로, Built-in이 구버전, Universal이 최신 버전이다.
--> 두 Render Pipeline의 차이는 Material에서 확인 가능하다.
Visual Studio 2022 세팅
1. 테마 변경 방법
방법 1.
방법 2.
2. 폰트 변경 방법
※ 폰트 다운 받는 사이트
https://devfonts.gafi.dev/?fbclid=IwAR22QIGaseXOELpxviEjNIrkId9SPx6DJ0fAGJtG50wk1QWZPGWuopAu5ro
※ 폰트 추천
- Consolas (강사님 추천)
- Calibri (강사님 추천)
- Menlo (강사님 추천)
- D2 Coding (학생 추천)
- Lucida Console (학생 추천)
- 메이플스토리체 (학생 추천)
C# Code 작성
주석(Comment, Annotation)
: 코드에 남기는 메모
// 한줄 주석
/// 연결 주석
/*
범위 주석
*/
// 선택한 줄에 대해서 주석 처리
// Ctrl + K + C : 선택한 줄 주석 처리
// Ctrl + K + U : 선택한 줄 주석 제거
// Ctrl + / : 선택한 줄 주석 처리 및 제거 --> 윈도우 환경에 따라 안될수도 있다.
표기법
// 카멜 표기법
클래스, 함수일 경우 : MyName
변수일 경우 : myName
// 스네이크 표기법
클래스, 함수일 경우 : My_Name
변수일 경우 : my_name
Unity Layout 설정
※ 특정 Window가 없어졌을 때
: Window - General - 원하는 Window 선택
Unity 프로젝트 설정
: Edit - Preferences - External Tools - External Script Editor - Visual Studio 2022 선택
Unity Scene View
Scene
: 개발자가 구성할 하나의 월드 단위 --> 개발자는 Scene이라는 월드에 다양한 Object를 배치하여 월드를 구성한다.
Fly Through
: Scene 공간을 날아다니는 기능
- 이동 : 마우스 오른쪽 클릭 유지 + W, A, S, D, Q(Down), E(Up)
- 가속 : 이동 중일때, Shift
- 확대 : 마우스 휠
Tool Bar
- Hand Tool : 화면을 잡고 움직이는 기능 (단축키 Q)
- Move Tool : Game Object의 위치를 조작하는 기능 (단축키 W)
- Rotate Tool : Game Object의 회전을 조작하는 기능 (단축키 E)
- Scale Tool : Game Object의 크기를 조작하는 기능 (단축키 R)
Scene Gizmo
: Scene의 나침반
- Perspective 모드 : 원근법이 적용된 시점
- Isometric 모드 : 원근법이 적용되지 않은 시점 (Orthographic)
※ 오른쪽 위의 자물쇠를 잠그면 Fly Though가 작동하지 않는다.
Game Object 생성
※ Game Object를 생성할 때마다 Reset 하는 것이 중요하다.
※ Game Object를 생성할 때 자동으로 Reset 시키는 설정
Frame Selected
: 포커스 기능
방법 1. 확인하고자 하는 Game Object 선택 + F
방법 2. 'Hierarchy' 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Game Object를 더블 클릭
Unity Console View
: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메세지(Log)를 확인할 수 있는 창(Window) --> 단축키 : Ctrl + Shift + C
※ 콘솔 창(Console Window)의 에러 로그(Error Log)의 모습
Assets\02.Scripts\ExampleClass.cs(10,19): --> 총 19개 줄의 코드 중 10번째 줄이 잘못되었다.
; expected --> ';'이 빠져있다.
C# Script 파일 생성
설정한 파일명으로 Unity에서 자동으로 Class 생성
※ 파일명을 수정해서 쓰면 에러가 날수도 있으니 아예 삭제하고 새로 만드는 것을 추천
※ 다음 사진과 같이 MonoBehaviour 글씨의 색상이 적용되어야 정상적으로 연동된 상태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Debug.Log("안녕하세요");
// Unity 에서는 Console.WriteLine(""); 말고 Debug.Log(""); 를 사용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작성한 코드를 Unity에서 실행
1. 빈 게임 오브젝트(Empty GameObject) 생성
2-1. 방법 (1) 작성한 스크립트(Script)를 드래그해서 넣기
2-2. 방법 (2) GameObject에 Component로 '작성한 스크립트명' 검색 및 추가하기
3. Unity Editor의 Play 버튼을 눌러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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