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Unity
어몽어스 캐릭터 만들기
: Hierarchy의 Primitive Object를 활용하여 만들기 (Capsule, Cylinder, Cube 등)
Material
: Game Object가 입는 옷
Material 생성 방법
Material의 텍스쳐 종류
- Albedo : Main(Color)
- Metallic : 정반사
- Smoothness : 난반사
- Normal Map : 울퉁불퉁하게 만듦
- Height Map : 빛의 깊이, 빛이 들어간 표현
- Occlusion : 환경 차폐(OA)
Game Object에 Material 적용
※ 여러 Game Object에 한꺼번에 적용
※ 적용했던 색을 원래대로 바꾸기
Rendering Mode
: 랜더링 모드에 따라 다양한 랜더링 가능
- Opaque : 단단한 표면에 색상을 지닌 경우 사용되는 랜더링 모드 --> Alpha 값(투명도)을 무시하는 것, 대부분 사용
- Cutout : 일부 빈 공간이 있는 경우 사용되는 랜더링 모드 --> 단단한 부위와 빈 공간이 섞인 경우 ex) 쇠창살, 창틀 등
- Fade : 서서히 변하는 상태가 있는 랜더링 모드 ex) 파워업 아이콘 등
- Transparent : 투명한 상태가 있는 랜더링 모드 --> Alpha 값을 적용한 것 ex) 창문의 유리창
※ 다 적용되는 Transparent가 좋은 것 아닌가? --> 최적화 문제 때문에 Opaque를 사용함
Prefab
: 월드에 존재하는 하나의 개체를 리소스 파일로 바꾸는 것
※ Scene = World, Asset = Resources
Prefab하는 방법
※ Prefab이 됐다는 것은 원본 데이터 파일이 있다는 것
Prefab된 것 수정하기
: Project에서 더블 클릭하면 따로 수정 가능 --> Scene에 있는 모든 개체에 한꺼번에 적용됨
※ 다시 나올 땐 사진의 화살표 클릭
※ 한 개체만 수정한 것을 모든 Prefab한 것에 적용하기
Unity C#
접근제한자
- public
- private
- protected
SerializeField
: 보안 수준은 유지하지만 Inspector에서 수정할 수 있는 기능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ExampleClass : MonoBehaviour
{
public int number1 = 10;
private int number2 = 20;
[SerializeField] private int number3 = 30;
// 남들이 수정 못하지만, 에디터에서는 수정 가능한 보안 수준 설정
}
어몽어스 캐릭터 움직이기
- GetKeyDown : 키를 누른 순간 1번 적용
- GetKey : 키를 누르는 동안 계속 Loop
- GetKeyUp : 키를 떼는 순간 1번 적용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CharacterMovement : MonoBehaviour
{
public float moveSpeed = 1f;
void Update()
{
if (Input.GetKey(KeyCode.W))
transform.position += Vector3.forward * moveSpeed;
if (Input.GetKey(KeyCode.S))
transform.position += Vector3.back * moveSpeed;
if (Input.GetKey(KeyCode.A))
transform.position += Vector3.left * moveSpeed;
if (Input.GetKey(KeyCode.D))
transform.position += Vector3.right * moveSpeed;
}
}
※ Unity에서 속도 조절하기
Project 백업 방법
- Project View - Assets폴더 우클릭 - Show in Explorer
- 프로젝트 파일 4개 압축
Project 추가 방법
- 원하는 경로에 프로젝트 압축 풀기
- Unity Hub - Add - Add project from di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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