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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C#

멋쟁이사자처럼부트캠프 Unity 게임 개발 3기 42일차

by Mobics 2025. 1. 21.

 

목차


    소스 관리

    25.01.21

    Git 충돌 (Conflict)

    : 동일한 파일을 여러 사람이 함께 수정할 경우 발생 --> 팀원과의 소통을 통해 충돌을 사전에 방지하도록 노력해야한다.

    • 소스 파일이나 텍스트 파일은 충돌 발생 시, 변경 사항 비교(Diff)를 통해 최종본을 결정
    • 바이너리 파일(Scene, 이미지, 사운드 등)은 충돌 발생 시, 비교가 어렵다. --> 가급적 한 사람이 전담하여 수정
    • 주기적인 Pull은 충돌 해결책이 될 수 없다.

    ※ Push는 만들고자 하는 기능이 완성되고 테스트까지 거친 뒤에 완성이라 생각하면 하는게 좋다.

    --> Commit할 때마다 Push할 필요가 없다.

     

    ※ 여러 명이 같은 파일을 수정하더라도, 공통된 줄을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면 알아서 병합해줌

    --> 공통된 줄을 수정하게 됐다면

    • Accept Current Change : 나의 수정 사항을 반영
    • Accept Incoming Change : 기존 사항을 유지
    • Accept Both Change : 둘다 반영

     

    >> Readme.md 꾸미기

    : 마크다운 문법

    https://gist.github.com/ihoneymon/652be052a0727ad59601

     

    마크다운(Markdown) 사용법

    마크다운(Markdown) 사용법. GitHub Gist: instantly share code, notes, and snippets.

    gist.github.com

     

    : Readme.md 에 이미지를 넣는 쉬운 방법

    https://velog.io/@changddao/README.md%EC%97%90-%EC%9D%B4%EB%AF%B8%EC%A7%80-%EC%97%85%EB%A1%9C%EB%93%9C-%ED%95%98%EA%B8%B0%EC%89%AC%EC%9B%80

     

    README.md에 이미지 업로드 하기(쉬움)

    GitHub에서 특정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와 간단한 설명을 제공하기 위한 파일이다. 하지만 README.md 파일에 소장하고 있는 이미지를 바로 올리려면 간단한 조치를 해주어야 한다. 이미지가 아주 잘

    velog.io

     

    Git Branch

    : 다른 작업자의 코드 변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작업하기 위한 기능

    • 브랜치가 생성되는 시점의 최종 코드를 기반으로 자신의 작업 진행
    • 이후 다른 작업자의 변경 사항은 자신의 브랜치에 반영되지 않음
    • 작업이 완료되면 브랜치를 메인 브랜치에 병합하여 개발된 내용 통합

    ※ 병합 과정에서 충돌 발생 주의

     

    >> Branch 만들기

    : Github Desktop 활용

    --> 이름은 띄워쓰기 X

     

    --> 어떤 버튼이든 상관 X

    --> Github 홈페이지에 추가된 모습

     

    >> Branch 전환

     

    >> 생성한 Branch에 Commit

    : Visual Studio Code 활용,

    ※ Github desktop 에서 Branch를 바꾸든 code에서 branch를 바꾸든 일괄적으로 적용된다.

    --> 코드 작성 후, Commit 및 Push

     

    >> Merge

    • Create a merge commit : 이전 커밋과 branch를 유지한 채, 병합하고자 하는 대상의 branch에 병합된다.
    • Squash and merge : 원래 분리되어 있던 여러 commit을 병합하고자 하는 대상의 branch에 '하나'의 commit으로 만들어 준다.
    • Rebase : 기준 branch에 재정렬된다. --> main branch에서 다른 branch를 기준으로 실행하면 main의 commit 이력이 바뀌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Jira에서 Github 연동

     

    >> Jira에 팀원 초대

    --> 이메일로 초대

    --> 초대 받는 사람은 이메일로 가면 초대 메일이 와있으니, 초대 수락하기

     

    >> 일감에 대해 branch 및 commit 연결

    1. branch 연결

    --> 이 이름으로 branch를 만들라고 권장하는 것

    --> 복사하여 Github Desktop으로 Branch 생성

     

    2. commit 연결

    : Github Desktop이나 Visual Studio Code에서 commit 할 때, 앞에 이슈 키를 붙여넣고 작성하여 commit 하면 연동됨

     

    Pull Request

    : merge와 비슷하나, merge하기 전에 merge를 해도 되는지 팀원들과 review 할 수 있는 기능

     

    >> Github 홈페이지

    • base : 병합할 branch 선택
    • reviewers : 병합에 영향이 있는 사람(?) 선택 --> 이 풀리퀘스트를 검토할 사람
    • assignees : 담당자 선택

    ※ Github Desktop와 Jira로도 가능

     

     

    ※ Visual Studio Code로 코딩을 할 때 설치하면 좋은 Visual Studio Code의 Extensions

     

     

    Git LFS

    : 대용량 파일 사용을 위해 설치

    --> Git은 50mb 이상 파일은 경고하고 100mb 이상 파일은 Push를 거부하기 때문에

    >> 명령어

    • git lfs install
    • git lfs track <file path>

    --> git lfs install

    --> git lfs track "*.png" : .png가 들어간 파일은 전부 lfs에서 관리하도록

     

    Github에 Unity Project 등록

    - 우선 Github에 repository 추가

    - github desktop으로 clone repository

    - unity project 생성

    ※ unity 새 버전 설치할 때, 모듈 추가 X (비추천)

     

    - 만든 프로젝트 폴더로 가서 프로젝트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