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소스 관리
25.01.21
Git 충돌 (Conflict)
: 동일한 파일을 여러 사람이 함께 수정할 경우 발생 --> 팀원과의 소통을 통해 충돌을 사전에 방지하도록 노력해야한다.
- 소스 파일이나 텍스트 파일은 충돌 발생 시, 변경 사항 비교(Diff)를 통해 최종본을 결정
- 바이너리 파일(Scene, 이미지, 사운드 등)은 충돌 발생 시, 비교가 어렵다. --> 가급적 한 사람이 전담하여 수정
- 주기적인 Pull은 충돌 해결책이 될 수 없다.
※ Push는 만들고자 하는 기능이 완성되고 테스트까지 거친 뒤에 완성이라 생각하면 하는게 좋다.
--> Commit할 때마다 Push할 필요가 없다.
※ 여러 명이 같은 파일을 수정하더라도, 공통된 줄을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면 알아서 병합해줌
--> 공통된 줄을 수정하게 됐다면
- Accept Current Change : 나의 수정 사항을 반영
- Accept Incoming Change : 기존 사항을 유지
- Accept Both Change : 둘다 반영
>> Readme.md 꾸미기
: 마크다운 문법
https://gist.github.com/ihoneymon/652be052a0727ad59601
마크다운(Markdown) 사용법
마크다운(Markdown) 사용법. GitHub Gist: instantly share code, notes, and snippets.
gist.github.com
: Readme.md 에 이미지를 넣는 쉬운 방법
README.md에 이미지 업로드 하기(쉬움)
GitHub에서 특정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와 간단한 설명을 제공하기 위한 파일이다. 하지만 README.md 파일에 소장하고 있는 이미지를 바로 올리려면 간단한 조치를 해주어야 한다. 이미지가 아주 잘
velog.io
Git Branch
: 다른 작업자의 코드 변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작업하기 위한 기능
- 브랜치가 생성되는 시점의 최종 코드를 기반으로 자신의 작업 진행
- 이후 다른 작업자의 변경 사항은 자신의 브랜치에 반영되지 않음
- 작업이 완료되면 브랜치를 메인 브랜치에 병합하여 개발된 내용 통합
※ 병합 과정에서 충돌 발생 주의
>> Branch 만들기
: Github Desktop 활용
--> 이름은 띄워쓰기 X
--> 어떤 버튼이든 상관 X
--> Github 홈페이지에 추가된 모습
>> Branch 전환
>> 생성한 Branch에 Commit
: Visual Studio Code 활용,
※ Github desktop 에서 Branch를 바꾸든 code에서 branch를 바꾸든 일괄적으로 적용된다.
--> 코드 작성 후, Commit 및 Push
>> Merge
- Create a merge commit : 이전 커밋과 branch를 유지한 채, 병합하고자 하는 대상의 branch에 병합된다.
- Squash and merge : 원래 분리되어 있던 여러 commit을 병합하고자 하는 대상의 branch에 '하나'의 commit으로 만들어 준다.
- Rebase : 기준 branch에 재정렬된다. --> main branch에서 다른 branch를 기준으로 실행하면 main의 commit 이력이 바뀌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Jira에서 Github 연동
>> Jira에 팀원 초대
--> 이메일로 초대
--> 초대 받는 사람은 이메일로 가면 초대 메일이 와있으니, 초대 수락하기
>> 일감에 대해 branch 및 commit 연결
1. branch 연결
--> 이 이름으로 branch를 만들라고 권장하는 것
--> 복사하여 Github Desktop으로 Branch 생성
2. commit 연결
: Github Desktop이나 Visual Studio Code에서 commit 할 때, 앞에 이슈 키를 붙여넣고 작성하여 commit 하면 연동됨
Pull Request
: merge와 비슷하나, merge하기 전에 merge를 해도 되는지 팀원들과 review 할 수 있는 기능
>> Github 홈페이지
- base : 병합할 branch 선택
- reviewers : 병합에 영향이 있는 사람(?) 선택 --> 이 풀리퀘스트를 검토할 사람
- assignees : 담당자 선택
※ Github Desktop와 Jira로도 가능
※ Visual Studio Code로 코딩을 할 때 설치하면 좋은 Visual Studio Code의 Extensions
Git LFS
: 대용량 파일 사용을 위해 설치
--> Git은 50mb 이상 파일은 경고하고 100mb 이상 파일은 Push를 거부하기 때문에
>> 명령어
- git lfs install
- git lfs track <file path>
--> git lfs install
--> git lfs track "*.png" : .png가 들어간 파일은 전부 lfs에서 관리하도록
Github에 Unity Project 등록
- 우선 Github에 repository 추가
- github desktop으로 clone repository
- unity project 생성
※ unity 새 버전 설치할 때, 모듈 추가 X (비추천)
- 만든 프로젝트 폴더로 가서 프로젝트 복사
'Development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멋쟁이사자처럼부트캠프 Unity 게임 개발 3기 44일차 (0) | 2025.01.23 |
---|---|
멋쟁이사자처럼부트캠프 Unity 게임 개발 3기 43일차 (0) | 2025.01.22 |
멋쟁이사자처럼부트캠프 Unity 게임 개발 3기 41일차 (0) | 2025.01.20 |
멋쟁이사자처럼부트캠프 Unity 게임 개발 3기 40일차 (0) | 2025.01.17 |
멋쟁이사자처럼부트캠프 Unity 게임 개발 3기 39일차 (1) | 2025.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