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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C#

멋쟁이사자처럼부트캠프 Unity 게임 개발 3기 38일차

by Mobics 2025. 1. 15.

 

목차


    강사님이 새롭게 교체되었다. 이에 기존의 실습적인 강의와 다르게 이론 수업을 시작했다.

     

    아이디어 강의에서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그 아이디어를 문서화하는 과제를 내주셨다. 무언가 아이디어를 내고 글로 적어보는 것이 처음이라 걱정이었는데,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아이디어가 나온 것 같다. 앞으로도 자주 생각나면 메모하는 습관을 들여야 겠다.

    전체 강의 스케줄

    1. 게임 소프트웨어 공학
    2. 틱택토, 3매치 퍼즐
    3. 그래픽 최적화
    4. 메모리 최적화
    5. 프로세싱 최적화
    6. 프로파일링
    7. 클라우드 서비스
    8. 오목 인공지능 대전
    9. 근접 전투 기반 핵 앤 슬래시 대전

    게임 소프트웨어 공학

    25.01.15

    - 처음에 게임을 만들 때는 어떻게든 돌아가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게임 소프트웨어 공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

    • 다른 게임 개발자들이 겪은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예산이 부족하거나 인력이 이탈하는 문제 사전 예방
    • 재미없는 게임을 만들지 않기 위해
    • 팀원들과 원활한 소통
    • 프로젝트의 기간과 예산을 예측하여 진행 가능성 판단
    • 프로젝트 관리를 통한 개발 기간 지연 예방
    • 설계를 통한 안정적인 프로그램 구조 확립
    • 불필요한 중복 개발을 피하고, 변경되는 기획에 대응이 용이한 형태의 개발

     

    게임 개발 요소와 과정

    • 빠른 프로토타입 개발을 통한 게임의 재미 요소 확인 --> 재미없다면 과감하게 폐기할 줄 알아야 한다.
    • 기획을 통한 게임 전체에 대한 청사진 제작
    •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하여 게임의 접근성 향상
    • 안정적인 운영을 통한 지속적인 매출
    • 다양한 마케팅을 통한 게임 판매

    과정

    : 아이디어 --> 프로토타입 --> 기획 --> 개발 --> 테스트 --> 배포 --> 운영 (--> 기획 --> ... )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항상 메모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 아이디어는 일상 속에서 나오기 때문

    사업 계획서를 작성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아이디어 발상

    : 어떤 목적으로 게임을 만드는가?

    1. 내가 만들고 싶은 게임 아이디어

    • 좋아하는 게임의 장르, 스타일 등을 기반한 아이디어
    • 기존 게임을 개선한 아이디어

    2. 창의적인 게임 아이디어

    • 새로운 시나리오, 게임 시스템을 가진 아이디어
    • 작품으로서 인정 받기 위한 목적

    3. 잘 팔리는 게임 아이디어

    • 최근 많이 판매된 게임의 장르, 게임 시스템, 플랫폼을 기반한 게임 아이디어
    • 돈을 많이 벌기 위한 목적

    아이디어 문서 작성

    • 게임의 핵심 재미 요소를 충분히 설명
    • 읽기 쉽게 작성
    • 이미지, 표, 코드를 적절하게 사용

    ※ 맞춤법 검사하기, 작성자 및 작성일 표시하기

     

    창업과 취업

    창업

    • 내가 만들고 싶은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매력적인 일
    • 게임 개발에 필요한 비용, 인력, 장비, 공간 필요
    • 개인 사업자는 세무서에 가서 창업 신청하면 30분만에 창업
    • 법인 사업자는 자본금 100원 이상으로 인터넷으로 창업 가능
    • 창업 후 7년 동안 다양한 지원사업으로 개발비 확보
    • 모바일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최소 개인 사업자와 통신판매업자 등록 필요
    • 게임 판매를 위한 심의 필요

    취업

    • 엔진 기반의 클라이언트 개발자, 자체 엔진 기반의 클라이언트 개발자, 플랫폼 개발자, 서버 개발자로 구분
    • 직군에 따라 연봉 차이 있음
    • 선배 개발자, 사내 교육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기회
    • 안정적인 소득 보장 (연봉 + 퇴직금)
    • 정년이 존재하기 때문에 평생 일 할 수 없어 4~50세 정도에 창업이나 다른 일로 전환

    ※ 연봉 및 난이도 : 클라이언트 개발자 < 서버 개발자 --> 대체로 이런 것이고, 결국은 본인 적성이 중요하다.

      Asset Store에 에셋을 만들어 팔아서 수익을 올릴 수도 있다.

     

    강사님의 C# 공부용 책 소개

    • <이것이 C#이다> - 박상현 : 챕터 10까지만 해도 충분히 기본을 다질 수 있다. --> 강사님 추천
    • <Do it! C# 프로그래밍 입문> - 박필준 : 베스트셀러긴 한데,  Unity 강의가 섞여 있어서 오히려 C#의 기초를 다지기엔 조금 아쉽다 --> 수강생 추천

    피해야 할 책 종류

    • <헤드 퍼스트> 시리즈 : 가볍게 입문하기엔 좋지만 깊이가 너무 얕다.
    • <C# 교과서> - 박용준 : 책 내용 자체는 탄탄하나, 어렵다. --> 책장에 꽂아두고 백과사전처럼 찾아 쓸 때 필요
    • C#의 버전이 적혀있는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