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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C#

멋쟁이사자처럼부트캠프 Unity 게임 개발 3기 39일차

by Mobics 2025. 1. 16.

 

목차


    이전 시간에 랜덤으로 조가 편성되었고, 거기에 각자의 아이디어를 문서화하여 공유했었는데 오늘 서로의 아이디어 중 가장 좋은 한 가지를 선택하는 시간이 있었다.

    감사하게도 나의 아이디어가 선택되었다. 그래서 아이디어를 좀 더 구체화 해나가야겠다.


    게임 소프트웨어 공학

    25.01.16

    게임의 시장성

    : 게임이 상업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얼마나 될 것인가? --> 게임을 구매할 유저의 규모가 얼마나 되며, 어떤 플랫폼을 대상으로 게임을 만들 것인가?

     

    시장성 조사 사이트

     

    SWOT 분석

    : Strength (강점), Weakness (약점), Opportunity (기회), Threat (위기) 분석을 통한 팀의 역량 분석

    -->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했다면 그 다음은 누가 만들 것인가에 대한 결정이 필요하다.

    ※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요소 : 좋은 아이디어와 기획 / 훌륭한 팀원 / 안정적인 프로젝트 계획 / 현실적인 판매 계획

     

    게임 비즈니스

    개발 비용 확보

    1. 지원 사업

    : 지원 사업은 보통 1년 동안 진행되는데, 지원 사업이 1월 1일에 시작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실상 기간은 6개월 정도밖에 안 된다. --> 이번 지원사업에서 완성할 부분을 분리하여 할 수 있는 부분까지만 계획하여 만들고 지원 받기

    ※ 전체 인력(인원수)에 대한 지원금이 들어온다.

    >> 지원 사업을 진행하는 곳

    • 한국 콘텐츠 진흥원
    • 경기 콘텐츠 진흥원
    • 지역별 진흥원

    >> 지원 사업으로 할 수 있는 일

    • 사무실 임대 :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사무실을 사용할 수 있음 (단, 기간이 한정적)
    • 특허, 상표권 등록 : 특허나 상표권 등록하는 비용의 일부 지원
    • 직원 인건비 : 대표 및 직원의 인건비 사용 (대표는 50% 지원, 직원은 직전 급여 기준)
    • 마케팅 지원 : 게임 마케팅 비용 지원
    • 게임 행사 참여지원 : G Star, PlayX4 등의 게임 행사 참여 지원

    >> 지원 사업으로 할 수 없는 일

    • 책상, 컴퓨터, 냉장고, 청소기 같은 사무실 집기 구매
    • 3ds Max, Unity Pro, Adobe 등의 소프트웨어 구매 및 구독 (지원사업 기간을 초과할 경우)

    게임업계는 성남시가 활발하다. 또한 부산, 대구, 광주 등에도 지원사업이 많이 이루어져 있다.

    2025 게임 개발사를 위한 지원사업 캘린더

    https://home.aloha-corp.com/49a79474-1c9c-48e3-be00-5d983770bccd

     

    2025 게임 개발사를 위한 지원사업 캘린더

     

    home.aloha-corp.com

     

    •  

    2. 투자

    • 벤처 캐피털을 통한 투자

    ※ 투자를 받기 위해서는 뛰어난 팀, 게임 아이디어, 시장의 분위기가 필요하다.

     

    3. 대출

    •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등 보증 기반의 대출 : 해마다 보증 수수료를 낸다. --> 1억의 보증서를 받았다면 60~70만원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 1금융권 대출

     

    게임이 망하면?

    1. 지원 사업

    : 개발하기로 약속한 범위만 개발하면 지원금을 갚지 않는다. --> 약속한 범위를 개발하지 못하면 지원금이 전액 환수된다.

    ※ 업력에 따라 지원하는 사업이 다르다 --> 보통 7년 이내 창업 초기 기업 지원 사업이 받기 쉽다.

     

    2. 투자

    : 투자금을 게임 개발 외에 사용하지 않았다면 큰 문제는 없다. --> 게임 개발 외에 사용한다면 소송과 같은 큰 문제가 된다.

     

    3. 대출

    : 대출이 있다면 망하고 대출금을 갚아야 하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한다. --> 대출이 없다면 망해도 큰 타격은 없다.

     

    게임 개발자 진로

    1. 창업 : 성공을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성공했을 때 가장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다.

    --> 인디개발 / 퍼블리셔 계약 / 클라우드 펀딩

     

    >> 클라우드 펀딩과 얼리 액세스

    : 게임의 초기 버전을 공개해 유저들에게 개발비를 투자 받는 형식으로, 유저의 피드백을 통해 게임을 발전 시키는 형태

    --> 투자자들을 위한 게임 외 굿즈나 DLC 등의 기획이 필요하다.

    ※ 클라우드 펀딩의 경우, 개발 도중 사라지는 경우가 있어 유저들에게 안 좋은 인식이 있다.

    국내에서는 주로 미연시나 BL과 같은 서브컬쳐 장르의 게임을 클라우드 펀딩으로 진행

     

    >> 주요 사이트

    >> 인디 개발

    : 퍼블리셔의 간섭 없이 자체적으로 게임을 개발 및 배포하기 때문에 대중적인 게임보다는 실험적이거나 작품성을 중시하는 게임이 주로 개발된다.

    --> 과거에는 작은 규모의 게임 스튜디오 게임이라는 인식이 있었으나, 현재는 양산형 게임, 대중적인 장르의 게임과 반대되는 게임으로 인식되어 과거와 달라 최근에는 높은 수준의 인디 게임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 인디게임 플랫폼

    2. 취업 : 가장 안정적인 형태로, 게임 산업에 진입할 수 있는 길이다.

    ㄱ. 회사에서 원하는 기술 스택 준비

    • 게임 엔진 개발자의 경우 Unity, UE, Godot 등의 엔진 학습
    • 자체 엔진 개발자의 경우 C++, DirectX, OpenGL, Vulkan 등 학습
    • 플랫폼 개발자의 경우 콘솔, Native 모바일, Web, PC 등의 빌드 및 포 학습
    • 서버 개발자의 경우 C#, C++, Web(ASP, Node, Java) 등 학습
    • 코딩 테스트 준비
    • 영어

    ㄴ. 포트폴리오 준비

    • Git으로 개인 프로젝트 관리
    • 게임의 스크린샷과 영상, 사용한 개발 기술, 개발 과정 등 기술

    학습하는 동안 만드는 과정에서 느낀 어려움과 해결과정을 꾸준히 기술해두면 유용하다.

    ㄷ. 면접 훈련

    • 면접에서 나올 수 있는 질문에 대한 준비
    • 자신감 있는 말투와 자세

    ※ Unity 외에 세부적으로 요구되는 것

    • Git으로 소스 관리가 능숙한 사람
    • Web이나 모바일 빌드에 능숙한 사람

    ※ (참고)슈퍼센트 전 직군 대규모 채용 - https://supercent.career.greetinghr.com/

     

    슈퍼센트 채용

    MOVE FAST & BREAK THINGS! 하이퍼캐주얼 게임 퍼블리셔 슈퍼센트의 채용 사이트입니다.

    supercent.career.greetinghr.com

     

    >> 해외 취업

    • 개발자의 경우 영어가 가능하면 다양한 국가에서 근무
    • 일부 기업의 경우 원격 근무를 통해 해외 기업 취업 가능
    • 우리나라보다 연봉이 높지만 현지에서 근무할 경우 렌트비 식비 등이 높음
    • 신입으로 해외 취업의 경우 해당 국가에서 대학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함
    • 해외 취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35세 이전에 추진하는 것이 유리함

     

    3. 프리랜서 : 취업이 어려운 상황에서 게임 개발 일을 시작해 볼 수 있는 길이다. --> 취업과 창업 사이의 형태

    • 프로젝트의 일부 파트를 단기 계약을 통해 진행하는 구조
    • 취업한 경우에 비해서는 급여가 높으나 4대보험, 퇴직금, 유급휴가, 복지 없음
    • 특정 기술에 대한 이해가 높고, 스스로 계획된 일정에 맞춰 개발이 가능하다면 누구나 가능
    • 취업에 비해 학력, 나이에 대한 제약이 적음
    • 스스로 영업과 개발을 동시에 진행해야 하는 형태

    >> 프리랜서 프로젝트 중계 사이트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 계획

    : 정해진 예산과 인력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지, 목표한 시기까지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는지 계획

    --> 프로젝트 계획을 통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부족한 인력을 확보

    ※ 늘 똑같은 게임을 만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계획은 어렵다. --> 계획을 반드시 준수한다기 보단 프로젝트가 계획에서 얼마나 벗어났는지를 확인

    프로젝트가 계획과 다르게 진행될 경우 대책 마련 및 계획 수정

     

    개발에 필요한 인력

    1. 기획

    : 게임 연출, 시나리오, 콘텐츠, 게임 시스템 설계 등을 담당 --> 전문적인 프로그래밍은 필요 없지만, 비교적 간단한 스크립트로 데이터 처리 필요

    2. 아트

    : 3D 혹은 2D 그래픽 아트 제작 --> 원화, 배경, 캐릭터 등으로 나뉘어 진다.

    3. 개발

    : 사전에 만들어진 기획과 아트를 바탕으로 게임 개발 담당 --> 서버, 클라이언트 개발로 나뉘어 진다.

    4. 마케팅

    : 게임의 홍보, 광고 기획 및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