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C#

멋쟁이사자처럼부트캠프 Unity 게임 개발 3기 72일차

by Mobics 2025. 3. 12.

 

목차


    오목 게임 만들기

    25.03.12

    게임 디자인

    : 아래 Asset을 활용하여 만들기로 결정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2d/gui/dark-theme-ui-199010

     

    Dark Theme UI | 2D GUI | Unity Asset Store

    Elevate your workflow with the Dark Theme UI asset from Giniel Villacote. Find this & more GUI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 예시 사진

     

    게임 사운드

    >> SFX

    : 바둑돌 놓는 사운드나 버튼 사운드 등등 아래 Asset을 활용하여 만들기로 결정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audio/sound-fx/free-ui-click-sound-pack-244644

     

    Free UI Click Sound Pack | 음향 효과음 | Unity Asset Store

    Layer in the sounds of Free UI Click Sound Pack from SwishSwoosh for your next project. Browse all audio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 BGM 후보

    1. FREE CASUAL MUSIC PACK_Chinese_loop 1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audio/music/free-casual-music-pack-242591

     

    Free Casual Music Pack | 음향 음악 | Unity Asset Store

    Layer in the sounds of Free Casual Music Pack from mk.matheusklein for your next project. Browse all audio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2. 8 Piano Tracks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audio/music/free-8-piano-ambient-tracks-275538

     

    Free 8 Piano Ambient Tracks | 음향 음악 | Unity Asset Store

    Layer in the sounds of Free 8 Piano Ambient Tracks from alkakrab for your next project. Browse all audio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3. SellBuyMusic - 해변의 저녁

    https://www.sellbuymusic.com/musicDetail/9275

     

    SellBuyMusic - 해변의 저녁

    곡 상세 | 해변의 저녁이 마음에 드셨다면 다운로드, 앨범에 추가, 친구들과 공유해보세요 - 셀바이뮤직

    www.sellbuymusic.com

     

    역할 분담

    • Main Scene 2명 --> 내가 맡게 됨
    • Game Scene 1명
    • AI 플레이 구현 1명
    • 기보 시스템 구현 1명
    • 유저 관리 구현 1명

    --> 이 외에 남은 필수 구현 기능들은 제작하면서 차차 추가될 예정

     

    Main Scene 및 Game Scene UI 구상

    : 강사님이 공유해주신 UI를 기반으로 대략적으로만 구상

    https://www.figma.com/design/jocttFVpUT488CIgHmEIgo/%EC%98%A4%EB%AA%A9-%EA%B2%8C%EC%9E%84-UI-%EA%B8%B0%ED%9A%8D?node-id=0-1&p=f&t=oh2Efs1T17RFLBTq-0


    ※ TicTacToe 제출 과제가 있어서 TicTacToe 게임을 제작함

    --> 자세한 내용은 68일차 게시글에 작성함


    Tic Tac Toe 만들기

    과제

    : Tic Tac Toe 게임 만들어서 제출하기

     

    >> Tic Tac Toe 자동 로그인 만들기

    : 67일차 활동

    • 점수 불러오기 기능과 로그인 기능을 이용해 자동 로그인 기능을 만들어 보세요.

    --> 한번 로그인을 하면 자동으로 로그인이 되지만, 아직 안한 상태라면 로그인 창이 뜨도록

     

    >> TicTacToe 스코어 등록 및 리더보드 만들기

    : 68일차 활동

    • 싱글 플레이에서 게임에 승리하면 유저에게 10점 부여하세요 --> 현재 싱글 플레이에는 Minimax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절대 승리할 수 없기 때문에 2인 플레이에서 승리하면 유저에게 10점 부여하는 식으로 확인 가능
    • 전체 유저를 대상으로 랭킹을 보여주는 리더보드를 만드세요
    • 리더보드는 Scroll View를 이용해 만드세요
    • Scroll View에는 유저 닉네임 + 점수를 표시하세요
    • 서버에서 유저 랭킹을 보여주는 기능을 만드세요
    • 리더보드를 실행했을 때 자신의 점수를 바로 볼 수 있게 만들어주세요

    ※ Hint : 처음 로그인 했을 때 Cookie가 전달되고 Session 파일이 존재하면 Cookie가 전달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로그인 했을 때 받은 Cookie 값을 저장해놓고 점수 저장과 불러오기를 구현하면 된다.

    ※ UnityWebRequest에서도 Cookie가 사용된다. 정확히는 게임 세션 동안 Cookie를 캐싱한다.

    --> UnityWebRequest.ClearCookieCache(); 를 사용하면 캐싱된 쿠키를 제거할 수 있다.

     

    └ 구현한 내용

    1. 자동 로그인 구현 완료
    2. 미흡한 부분 세부 보완
    3. 리더보드 구현 중 --> 코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