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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C#

멋쟁이사자처럼부트캠프 Unity 게임 개발 3기 74일차

by Mobics 2025. 3. 14.

 

목차


    ※ TicTacToe 제출 과제가 있어서 TicTacToe 게임을 제작함

    --> 자세한 내용은 68일차 게시글에 작성함


    Tic Tac Toe 만들기

    25.03.14

    과제

    : Tic Tac Toe 게임 만들어서 제출하기

     

    >> TicTacToe 스코어 등록 및 리더보드 만들기

    : 68일차 활동

    • 싱글 플레이에서 게임에 승리하면 유저에게 10점 부여하세요 --> 현재 싱글 플레이에는 Minimax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절대 승리할 수 없기 때문에 2인 플레이에서 승리하면 유저에게 10점 부여하는 식으로 확인 가능
    • 전체 유저를 대상으로 랭킹을 보여주는 리더보드를 만드세요
    • 리더보드는 Scroll View를 이용해 만드세요
    • Scroll View에는 유저 닉네임 + 점수를 표시하세요
    • 서버에서 유저 랭킹을 보여주는 기능을 만드세요
    • 리더보드를 실행했을 때 자신의 점수를 바로 볼 수 있게 만들어주세요

    ※ Hint : 처음 로그인 했을 때 Cookie가 전달되고 Session 파일이 존재하면 Cookie가 전달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로그인 했을 때 받은 Cookie 값을 저장해놓고 점수 저장과 불러오기를 구현하면 된다.

    ※ UnityWebRequest에서도 Cookie가 사용된다. 정확히는 게임 세션 동안 Cookie를 캐싱한다.

    --> UnityWebRequest.ClearCookieCache(); 를 사용하면 캐싱된 쿠키를 제거할 수 있다.

     

    └ 구현한 내용

    1. 리더보드를 구현 완료 --> NullReferenceException 에러 해결 및 부자연스러운 보완
    2. 게임 승리 시, 점수 획득 구현 --> 2인 플레이에서 승리하면 점수를 10점 얻도록 구현
    3. 멀티플레이 구현해보다가 실패 --> 클라우드 서버 연결 실패 (MongoDB와 Koyeb을 활용하여 시도해봤지만 실패)

     

    └ 이후 제작 목표

    • 클라우드 서버로 연결하여 멀티플레이 구현
    • 구현해놓은 Chatting Panel을 게임에 적용하기
    • BGM, SFX 추가
    • Settings 구현 : 만들어 놓은 SettingPanel를 활용하여 추가한 BGM과 SFX를 설정에서 On/Off 할 수 있도록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