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게임에 필요한 상식
25.04.03
교안에 중복되는 내용이 많아서 이론적인 부분은 넘어가기로 결정됐다.
--> 지난 프로젝트에 사용한 것들 전부 제거 (Settings의 'New Lighting Settings'는 남겨둠)
프로젝트 초기화
>> 필요한 Package 설치
: Package Manager를 통해 설치
- ProBuilder : 모델링 도구
- Polybrush : 지형을 만드는 등 텍스쳐와 관련된 도구
>> Window 열기
: ProBuilder는 Hierarchy 옆에, Polybrush는 Inspector 옆에 둠
ProBuilder
: Shape 만드는 법
>> 계단
>> Cube로 경사면 만들기
: Cube를 만든 다음 Edge를 선택해 옮기기
>> Flip Normal
: 실내를 만들기에 좋음 (Cube로)
>> 크기 조절
: ProBuilder로 Plane을 생성하고, X와 Z를 50으로, Cuts를 각각 50으로 조절
--> Inspector에서 바로 수정해도 되지만 가끔 적용이 안 될 때가 있어서 Edit Shape로 수정하기
>> Pivot을 Center로 잡기
: 이후 Position을 (0, 0, 0)으로 초기화
Polybrush
>> Sculpt
>> Radius 조절을 통해 더 크게 솟아오르게 할 수 있음
>> Ctrl + 마우스 휠로 범위 조절 가능
: 최대로 커진 모습
>> Ctrl을 누르고 드래그하면 반대로 안으로 파이게 됨
>> Smooth
: 경사진 부분을 완만하게 만들기
>> 강 끝 부분은 ProBuilder를 통해 처리하기
실외 필드 만들기
>> 문 만들기
1. 'Connect Edges'를 활용하여 문 테두리 만들기
- Cube의 위와 아래 두 선을 Shift 클릭으로 같이 선택하고 'Connect Edges' 하면 세로 선이 생기며 나눠진다.
- 생긴 세로 선을 움직이고, 동일하게 세로 선을 하나 더 만든다.
- 세로 선 두개를 Shift 클릭으로 같이 선택하고 'Connect Edges'하여 가로 선을 만든다.
- 가로 선의 위치를 조정하여 테두리를 완성한다.
--> 오른쪽 사진은 결과물
2. Extrude Faces를 활용하여 문 만들기
- 문으로 만들 Face를 선택하여 'Extrude Faces' 하면 살짝 튀어나오는데, 이를 다시 밀어넣는다.
- 그리고 다시 'Extrude Faces'를 선택하여 문으로 만들만큼 튀어나오게 한다.
- 문으로 만들 Face들을 Shift 클릭으로 모두 선택한 다음 'Detach Faces'하여 분리한다.
3. 빈 게임 오브젝트로 부모 오브젝트를 만든 다음, 회전이나 이동시켜 문으로 작동하게 구현
>> 만든 강을 더 부드럽게 만드는 법
1. UV Editor
: Face로 전체 선택(Ctrl + A) 후 Convert to Manual을 누른 다음 Planar
2. Smoothing
Face 전체 선택(Ctrl + A) 후 Smoothing 누르고 1번을 눌러 Group화
>> New Shape - Arch로 다리 만들기
: Edit Shape로 다리 모양 잡기
>> Cube로 벽을 세우고 나무나 바위 등 프로토타입 맵 꾸미기
실내 만들기
: 새로운 Scene으로 'Outdoor' 생성 (원래 이름은 Indoor가 맞는데 잘못 지음)
>> Cube로 실내 생성
: Center Pivot, Flip Normals 등 활용
※ 실내를 만들 땐 카메라를 고려하여 실내 공간에 장애물 등을 배치해야 한다.
: 카메라가 벽을 뚫고 나가지 않도록
※ 모델이 완성되고 나면 Pro Builder Shape Script는 삭제하는 것이 좋다.
>> 통로로 다른 건물 이을 때 쉬운 방법1 (실험적인 기능이라 불완전하다)
1. Experimental Features Enabled 체크
2. Object끼리 겹치는 부분을 만들고 두 Object를 선택한 다음 Boolean Tool 활용
: Object의 선택 순서도 중요하다
--> Intersection : 교집합 / Union : 합집합 / Subtraction : 차집합
3. 기존 Cube는 삭제하고 새로 만들어진 Object에서 통로 부분 면을 'Delete Faces' 하여 삭제
>> 통로로 다른 건물 이을 때 쉬운 방법2
1. 이어줄 건물들을 모두 Shift 클릭으로 선택하고 'Merge Object' 로 여러 Cube들을 하나로 묶어줌
2. 문 부분의 face(면)을 'Delete Faces'
3. 양 쪽 Object에서 연결해줄 Edge(선)를 선택하고 'Bridge Edge'를 사용하여 통로 만들기
--> 네 면을 전부 다 하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통로가 완성된다.
4. 가다듬고 싶으면 vertex(점)를 선택해서 다듬을 수 있음
└ Light
>> Environment Light 설정
: 이후 Directional Light Active 해제
>> 빈 게임 오브젝트로 'Lights' 생성, Pos는 (0, 0, 0)
>> 'Lights'의 자식으로 Point Light 생성
: 탈출구에 배치할 Light
--> Light의 Mode는 Baked or Mixed, Color는 임의로 설정 (나는 Color를 그대로 설정)
>> Map을 Static으로 설정
>> Lighting에서 Scene에서 간단히 Baking 할 수 있도록 세팅
>> 횃불처럼 Point Light를 맵에 배치
: Color는 임의로 설정 --> 이후 Baking
※ 실제로 게임을 실행할 때, 모든 맵이 전부 다 나온다면 로딩하는 데에 오래 걸릴 것이다.
: 따라서 플레이어 눈에 보이는 부분까지만 나오도록 하고 플레이어가 다음 방에 들어갈 때 그 방이 로딩되도록 구현
※ Asset Store에서 Particle 효과 다운 가능
: Built-In 이기 때문에 Legacy 버전을 사용 (수업에선 사용하지 않음)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vfx/particles/legacy-particle-pack-73777
Legacy Particle Pack | 시각 효과 파티클 | Unity Asset Store
Add depth to your next project with Legacy Particle Pack from Unity Technologies. Find this & more 시각 효과 파티클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Terrain
: Asset Store에서 다운로드 및 Import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3d/environments/landscapes/terrain-sample-asset-pack-145808
Terrain Sample Asset Pack | 3D 풍경 | Unity Asset Store
Elevate your workflow with the Terrain Sample Asset Pack asset from Unity Technologies. Find this & other 풍경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 Import 중에 종속성 관련 문제로 나온 에러
: Install/Upgrade 선택
>> 새로 Scene 생성
: 이름은 'Outdoor_Terrain'
>> Terrain 생성
1. Set Height
2. Smooth Height
: 매끄럽게 다듬어준다.
3. Raise or Lower Terrain
: Shift를 누르면 내려가게 할 수 있다.
4. Paint Texture
: Create Layer 선택
--> 'Grass_B_BaseColor' 선택 후, Normal Map과 Mask Map도 각각 맞게 선택
>> Add Layer로 다른 Texture도 추가하면 Texture를 선택하여 그릴 수 있다.
>> 결과 예시
5. Paint Trees
: Add Tree를 눌러 나무를 추가할 수 있다.
6. Paint Details
: 풀 심기
Character
>> 새로 Scene 생성
: 이름은 CharacterTest
>> Plane 및 Material 생성
: Plane은 그냥 3D Object로 만듦, Plane을 ProBuilder로 만든 것처럼 구현
--> Material의 이름은 'Grid', Albedo 및 Tiling 세팅 (Tiling은 Plane의 Scale에 맞춰서 변경)
>> Asset Store에서 3D Game Kit - Character Pack 다운 및 import
: 3D Game Kit에 전부 다 있지만, 우리는 Character만 필요하기 때문에 이걸로 다운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3d/3d-game-kit-character-pack-135217
3D Game Kit - Character Pack | 3D | Unity Asset Store
Elevate your workflow with 3D Game Kit - Character Pack asset from Unity Technologies. Find this & other great 3D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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